최종편집 : 2024-03-29 14:57 (금)
대전 월평공원 설립 무산위기
상태바
대전 월평공원 설립 무산위기
  • 정광영 기자
  • 승인 2019.01.30 1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시 서구 월평동 월평정수장 일대 월평공원(갈마지구) 예정지구 토지소유자들이 민간특례사업 공론화위원회 권고안을 반대하는 성명서를 발표하며 등산로를 폐쇄하는 등 반발이 커지면서 공원설립이 무산될 위기에 처해 있다.
월평공원 내 토지주 70명으로 구성된 월평공원지주협의회는 지난 26일 월평공원 등산로 입구인 산 31-19,갈마동 355-1,424-5 등 3개소를 폐쇠 함으로써 대전시 당국은 토지주들의 재산권 행사가 법적 문제가 없는 탓에 발만 동동 구르고 있는 실정이다,
토지주들은 등산로 입구에 철조망을 설치하고 성명서에서 "우리는 월평공원 존치를 반대하지도 않으며 공원을 훼손해 개발하는 것도 찬성하지 않는다"며 "2015년부터 대전시 재정부족으로 불가피하게 추진해온 민간자본을 이용한 민간특례사업을 계속 추진하자는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또 "월평공원 갈마지구 총면적 23% 미만 기훼손지(불법 경작지 등) 위주로 민간사업자에게 개발하도록 하고 나머지 77%이상 공원면적을 민간자금으로 보상하고 그 곳에 공원다운 공원을 조성해달라는 것이 민간특례법"이라고 덧붙였다.
이들은 지난해 12월 열린 공론화위원회의 결과를 꼬집으면서 공론화를 주장한 허태정 대전시장을 비롯한 단체,학회 인사 등에게 책임을 돌리면서,"지난해 12월 공론화위로부터 반대건의를 받았느데 시는 현재 공원을 보상하고 조성할 재원이 없다고 하며 지방채를 발행해야 된다면 허 시장 환경단체,아파트 건설저지 대책위 등이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시당국은 토지주들의 반발로 등산로 개폐여부도 결정하지 못하고 법적근거가 없어 통제할 수 없다고만 하고 시민의 불편을 아랑곳 하지않고 있는 실정이다.
시당국의 이와같은 안일한 생각을 버리고 월평공원 토지주들과 하루 속히 타협점을 찾아 등산로 폐쇄를 풀고, 시민의 안식처인 공원조성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