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8 16:21 (목)
수해복구 레미콘업체 비리만연
상태바
수해복구 레미콘업체 비리만연
  • 정광영 기자
  • 승인 2018.12.31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여름 수해로 인해 많은 농경지와 도로등이  유실 되어 2017년 10월부터 8개월동안 수해복구를 하는 과정에서 레미콘 업체가 수해복구용 콘크리트를 납품 하지도 않고 납품한 것인양 서류를  조작 해 횡령한 사실이 드러나 최근 경찰에서 수사를 하고 있다.
경찰은 레미콘 업체들이 아흔곳이 넘는 수해복구 현장을 한명의 담당자가 감독한다는 허점을 노려 수해복구용 콘크리트를 납품 하지도 않고 30분 간격으로 납품한 것인양 서류를 조작한 레미콘 대표 이모씨와 시공사 관계자 10명을 검찰에 불구속 송치하고,레미콘업체들이 관행처럼 이루워져 왔다는 점을 확보하고 업계 전반에 대하여 조사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경찰이 파악한 횡령 액수는 레미콘 300여대분에 1천8백여만이 넘는다고 했다.심지어 집중호우로 인해 수해복구가  불가능한데도 콘크리트를 납품한 것으로 알려져 눈살을 찌뿌이게 했으며, 감독기관인 청주시는 물론 관계부처,수해현장 소속의 면사무소까지 손을 놓고 있었다고 하니 정말 한심한 노릇이다.특히 이번 사건은 허위조작된 서류를 제보한 제보자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청주시가 수수방관 했다는 태도는 시민을 우릉한 처사다.
매년 여름 장마철이면 예외없이 찾아오는 수해에 대한 대비책은 무엇인가? 중앙정부는 물론 각 지방자치 기관은 미리 예방차원에서 철저한 대비를 하고,수해 발생시 복구하는 과정에서 국민의 혈세가 헛곳으로 줄줄 세 나가는 불법업자들의 막아야 한다.
항상 사건이 터진 뒤에 수사당국에서 조사와 수사를 하고,행정기관에서 감사를 하는 어리섞은 일은 반복 되지 말아야 한다.이번 사건에 경찰 및 검찰 수사 당국은 철저한 수사를 해서 불법 횡령한 업자는 단호히 처벌하고, 부실 감독한 담당 공무원도 책임을 물어야 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