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5 15:33 (목)
대전시(大田市), 노숙인 겨울나기 대책(對策) 추진
상태바
대전시(大田市), 노숙인 겨울나기 대책(對策) 추진
  • 정광영 기자
  • 승인 2018.11.12 2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시는 내년 3월까지 노숙인과 쪽방주민에 대한 겨울나기 보호대책(保護對策)을 추진한다고 11일 밝혔다. 시는 노숙인 밀집(密集)지역의 노숙인종합지원센터를 중심으로 현장(現場)대응(對應)팀을 구성해 24시간 상담활동을 벌여 입원치료와 6개 노숙인 시설 입소(入所)를 유도하고, 동사(凍死)예방을 위해 핫팩 등 보온(保溫)물품을 지원할 계획이다.
인간생활의 3대 기본(基本)요소(要素)인 입거리의(衣), 먹거리(식(食) 및 살림살이(住) 중 어느 하나가 배제(排除)되어도 인간다운 생활이 불가능하다는 것은 어느 문화권(文化圈)에서나 공통적(共通的)이다. 물론 그것들이 차지하는 상대적(相對的)인 중요성은 문화권에 따라 또 동일 문화권이라 하더라도 연령층(年齡層)에 따라 각기 다를 수 있다. 이를테면 중국인(中國人)들이 먹을 것, 일본인들이 살림살이 시설(施設)에 열중(熱中)하는 반면에 우리나라 사름들은 입을 것에 보다 더 큰 의미를 둔다는 사람들 말에서도 그러한 차이(差異)를 엿볼 수 있다. 연령별로 볼 때 청소년층의 경우 스스로 경제적(經濟的) 자립의 책임이 다른 세대에 비해 크지 않기 때문인지 유난히 입을 거리에 많은 신경을 쓴다.   
또한 대전시는 각 구청(區廳)별로 '거리노숙인 현장 지원팀'을 꾸려 역(驛)과 공원(公園), 다리 밑 등 겨울철 노숙인(老宿)人)들을 집중 관리키로 했다. 시설(施設)입소를 거부하는 거리 노숙인에 대해선 월세(月貰)방을 얻어 3개월간 생활할 수 있도록 주거(住居)공간(空間)을 제공하고, 무료(無料)진료소를 통한 응급(應急)진료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적정한 난방이 어려운 쪽방주민에게는 쪽방상담소에 2명 1조의 안전지킴이 2개조를 구성해 동사(凍死)와 연탄가스 중독 예방(豫防)활동을 벌이고, 거동불편자와 질환자 등 200명에 대해선 안부(安否)살피기를 병행 추진할 방침이다. 대전에는 현재 노숙인 288명과 쪽방주민 440가구가 있는 것으로 파악(把握)되고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