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5 15:33 (목)
민관협치 도민이 도정의 주체
상태바
민관협치 도민이 도정의 주체
  • 이 량 기자
  • 승인 2018.10.18 0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존민비에 지들어 있는 후진국적현상에서 도민이 도정의 주체가 되는 민관협치는 선진국으로 가는 도정이라고 할 수 있다. 민선7기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도내 시민단체와 일반도민, 도와 시군 관계자등이 참석한 '2018년 1차 민관 협치 포럼'을 개최하고 충청남도 민관협치의 전망과 과제를 노의한 것은 새로운 충남도정 좌표를 확립하는 과정으로 볼 수 있다. 양승조지사는 이시대의 공직사회는 새로운 협치 시스템을 요구받고 있다면서 민선 7기는 도민과 함께 미래를 여는 충남형 협치 모델 정립을 기치로 지속가능한 민관협치를 위한 3개분야 10대 정책 과제를 추진 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양지사는 앞으로 만들어갈 "더 행복한 충남은 도민이 고객이나 마케팅 대상이 아닌 도정의 주체가 될 것"이라며 협치도정 실현을 위해 도민의 적극참여를 당부했다. 양지사가 제시한 도정협치 3대과제는 정책실효성 강화를 위한 제도적 기반 조성과 도정 거버넌스에 관한 도민 인식 확산, 지역사회 거버넌스 강화등이다.
민관거버넌스에 관한 인식 확산을 위해 "충남도민 민관협치"를 강조한것은 충남도정의 발전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토론에 참석한 주제 발표자들은 충남도 민관 협치의 현황과 과제, 서울시의 민관협치 방향과 과제, 또 해외 민관협치 우수사례등이 발표되어 관심을 끌었다. 기존의 전형적 포럼방식을 벗어나 청중들이 적극적으로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 도정의 발전적인 모습을 엿보였다.
민선 7기를 맞아 충남민관 협치가 새롭게 도약하기 위해서는 시민사회와 공무원의 역량을 확보하고 시,군 단위 협치체제를 마련하는 등 협치선순환 구조를 정착, 성장시켜야 한다고 강조됏다. 충남도는 오는 12월 2차 민관협치 포럼을 개최하는 등 도내 시민사회 단체들과 함께 포럼 및 토론회를 지속적으로 개최할 예정을 잡고 있어 충남도의 민관협치 전망이 매우 밝아보인다.
민주행정은 꾸준히 발전적인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 충남도가 이에 적극적으로 앞장서는 모습은 앞서가는 충남도정의 본보기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