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14:57 (금)
시민이 문제해결(問題解決), ‘슬기로운 세종생활’ 성과(成果)
상태바
시민이 문제해결(問題解決), ‘슬기로운 세종생활’ 성과(成果)
  • 이 량 기자
  • 승인 2018.10.15 0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민(市民)들이 팀을 이뤄 직접 사회문제에 대한 대안(代案)을 제안(提案)하고, 실험을 통해 이를 해결(解決)해가는 '슬기로운 세종생활'이 사업 추진(推進) 두 달을 넘어서며 서서히 성과(成果)를 거두고 있다. 10일 세종시에 따르면 '똑똑 세종' 세부(細部) 사업으로 추진하는 '슬기로운 세종생활'은 지난 7월 공모(公募)를 통해 시민들로 구성된 총 20개 팀으로부터 각종 사회문제에 대한 대안(代案)을 접수했다.
지방자치(地方自治)는 나라마다 역사(歷史),전통(傳統), 지리(地理), 경제(經濟), 문화적(文化的)환경에 따라 서로 다른 목적을 가지고 있다. 즉, 지방자치의 가치(價値)로는 특정(特定)상황에 따라 민주성(民主性), 효율성(效率性), 형평성(衡平性), 생산성(生産性), 효과성(效果性)등이 제시(提示)되고 있으나, 가장 일반적(一般的)으로 정치적(政治的) 측면에서의 민주성(民主性)과 행정, 기술적(技術的) 측면(側面)에서의 ‘효율성(效率性)이 강조되고 있다. 민주성은 지방자치와 민주주의의 상관(相關) 관계에 대해서는 긍정론(肯定論)과 부정론이 함께 주장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 가운데 '똑똑 세종' 자문단(諮問團)의 심사를 거쳐 '슬기로운 세종생활' 추진 대상자로 선정된 7개 팀이 각종 사회문제 해결(解決)에 도전하고 있다. 선정 주제(主題)는 학생이 스스로 계획하는 능동형(能動型) 봉사활동, 종이팩 분리(分離)배출 물품(物品)보상 프로그램, 안전한 등·하교 길 만들기 프로젝트, 세종 시민 독서(讀書) 활동 지원 프로그램, 애물단지 현수막 꿀단지 현수막, 세종시의 안전을 지켜라(무단횡단 줄이기 프로젝트), 우유팩 수거 및 종량제 쓰레기봉투 보급(補給) 등이다.
'학생이 스스로 계획하는 능동형 봉사활동'은 자신들의 진로와 관련된 분야에서 열정을 드러낼 수 있는 봉사활동을 스스로 계획하고 실천하는 창의적(創意的)인 체험활동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