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9 16:37 (금)
서산시, 원스톱 페이스북 민원창구 ‘온통서산’운영
상태바
서산시, 원스톱 페이스북 민원창구 ‘온통서산’운영
  • 김계환 기자
  • 승인 2018.09.20 2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원접수→담당부서 전달→개인별 결과통보→SNS 게시 및 전파 신속히 이뤄져 ‘호응’

서산시(시장 맹정호)가 페이스북을 이용한 민원접수 및 소통 창구인 ‘온통서산’을 운영하며 소통·현장행정 지수를 높여가고 있다.
서산시는 지난 10일부터 페이스북 메시지를 통해 생활불편민원 접수 및 상담을 실시하는 페이스북 민원창구‘온통서산’을 운영 중이라고  밝혔다.
‘온통서산’은 민원인이 페이스북 메시지를 통해 민원을 제기하면 민원내용이 담당부서에 전달되고, 결과와 처리계획 등을 바로 답변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지난 10일 오픈 후  불법주정차 단속, 보안등 긴급 수리, 로드킬 처리, 중앙분리대 설치, 체육시설 수리, 제초작업, 교통 표지판 교체 등 100여건의 생활민원을 접수해 즉시 처리했으며 처리 결과를 게시하여 1만여명이 넘는 시민이 열람하였다.
특히, 간편한 접수 절차와 민원 평균 처리일이 이틀을 넘지 않는 신속한 처리로 민원인의 호응이 높다.
민원인뿐만 아니라 페이스북 팔로워들에게도 민원 처리 결과를 공개·게시하고  복합민원, 건의사항, 예산수반사항 등 즉시 처리가 불가능한 민원은 앞으로 처리 계획까지 안내하여 행정의 신뢰도를 높이고 있다. 
또한 부서간 소통 강화를 위해 서산시에서 실시중인 “협업포인트제”를 적극 활용하여 빠른 민원 처리를 해주는 직원에게 협업포인트를 보내서 업무의 효율성과 생산성도 높이고 있다.
이용을 원하는 시민은 페이스북에서 ‘온통서산’을 검색해 팔로잉을 한후 1:1 메시지를 보내면 된다.
온통 서산을 이용해 민원을 처리한 한 시민은 “민원을 접수하려면 담당부서를 몰라서 전화를 여러번 돌리기도 하고 결국 지쳐서 포기하기도 하는데 메시지 한번으로 접수부터 해결, 결과통보 까지 빠르게 처리되어 신기하다”며 “시민의 작은 목소리에 귀 기울여 주셔서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석봉 공보전산담당관은 “온통서산은 페이스북 이용자들의 공모를 통해 정해진 이름”이라며 “신속한 생활 민원 처리로 시민들에게 한층 더 가까이 다가가는 소통행정을 펼치고 협업포인트를 활용해 칸막이 없는 융복합 행정으로 고품질 민원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주요기사